필립스 아벤트 스팀 젖병소독기 후기
필립스 아벤트 스팀 젖병소독기 후기
오늘은 필립스 아벤트 스팀 젖병소독기에 대한 후기를 다뤄보고자 합니다. 사실 저는 아기가 4개월이 될 때까지 젖병소독기에 대한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열탕 소독의 개운함을 좋아했고, 젖병 소독이 크게 번거롭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기에 없이 지내도 괜찮겠다 싶었습니다.
그랬던 제가 젖병소독기 구입을 고민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날씨 때문이었습니다. 날씨가 점점 더워지면서 불 앞에 서 있는 것이 곤혹스러웠고, 펄펄 끓는 물에서 뿜어져 나온 습기 때문에 집이 너무 습해지다 보니 열탕 소독을 하는 것이 버겁게 느껴졌습니다. 덥다고 젖병 소독을 하지 않을 수 없었던지라 고민 끝에 젖병소독기를 들여야겠다고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구매는 2018년도에 했습니다. 첫째 아이가 분유를 끊으면서 창고에 보관해뒀다가 둘째가 태어나고 모유 수유 횟수보다 분유 수유를 하는 횟수가 늘어나 최근 다시 꺼내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필립스 아벤트 스팀 젖병소독기를 사용하면서 느꼈던 점을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장점과 단점이 극명한 제품'이라는 평을 내리고 싶습니다. 제품 선택에 후회는 없지만 아쉬운 부분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필립스 아벤트 젖병소독기를 선택한 이유 그리고 제가 사용하면서 느꼈던 장단점들, 단점을 조금이나마 보완할 수 있는 팁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팀 젖병소독기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스팀 젖병소독기를 선택한 이유
젖병소독기는 전자레인지를 이용한 소독기, UV 젖병소독기, 스팀 젖병소독기로 크게 구분이 됩니다. 육아 커뮤니티를 보면 보통 자외선을 이용한 UV 젖병소독기를 많이 선호하는 분위기이긴 합니다.
UV 젖병소독기의 장점은 살균 소독 건조가 한 번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번거롭지 않고 간편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신혼집 부엌 공간이 다소 협소했던지라 부피가 큰 젖병소독기를 들인다는 게 부담스러웠습니다. 20만 원이 넘는 가격 또한 부담스러웠고요. 전자레인지로 하는 소독기는 저렴하지만 왠지 끌리지 않아서 제외했고, 스팀 젖병소독기가 그중 가격대도 적당해 보이고 무엇보다 열탕 소독과 같은 원리로 살균 소독을 한다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여러 제품들을 비교해보았는데 그중 구매평이 가장 괜찮았던 필립스 아벤트 스팀 젖병소독기로 선택하게 됐습니다.
구성품
필립스 아벤트 스팀 젖병소독기는 3단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하단 받침대는 열판이 부착돼 있고 급수대의 물을 끓여 스팀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그 위로 소독할 젖병을 담는 큰 바구니와 작은 바구니를 올려 사용합니다. 큰 바구니는 긴 젖병 6개를 넉넉히 담을 수 있는 사이즈고 작은 바구니에는 젖꼭지나 공갈젖꼭지 수저 등을 담기에 좋은 사이즈입니다. 2단 3단 바구니는 분리가 가능하고 상황에 따라서 급수대 + 대형 바구니 혹은 소형 바구니만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구매했을 때 소독기와 같이 들어있던 집게는 너무 작아서 쓰지 않고 있습니다.
소독하려는 제품의 크기와 양에 맞게 저 같은 경우는 소독해야 할 젖병이 적은 경우에는 큰 바구니 하나만 사용하거나, 공갈 젖꼭지나 수저나 포크 등 소독할 때는 작은 바구니만 사용합니다. 소독해야 할 물건 양에 따라서 맞춰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립스 아벤트 스팀 젖병소독기 장점
1. 단순하고 간편한 사용 방법, 빠르고 확실한 살균. 소독
필립스 아벤트 스팀 젖병소독기는 사용 방법이 매우 간편합니다. 급수대에 물을 붓고 받침대 위에 바구니를 올린 뒤 하단의 파란색 전원 버튼을 누르면 소독이 시작됩니다. 소독 완료까지 약 6분~7분 정도 정도 걸리며 소독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전원이 종료됩니다.
열탕 소독을 할 경우 물이 끓는 데까지 시간이 꽤 걸리고, 젖병 같은 경우는 2~3분, 젖꼭지는 30초 이상을 넘기지 않도록 해야 하기 하기 때문에 열탕 소독을 하는 동안에는 냄비 앞에 서 있어야 합니다. 번거롭기도 하지만 여름에 끓는 물 앞에 서 있다 보면 습도가 금세 올라가 정말 덥습니다. 반면 스팀 젖병소독기는 자체 증기로 소독을 하기 때문에 습도 변화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10분 이내 소독. 살균이 완료됩니다. 우선 덥지 않아서 좋았고 소독할동안 신경을 쓰지 않고 다른 일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열탕 소독과 같은 원리로 살균. 소독하는 방식이라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열탕 소독 같은 경우 젖병에 미세한 손상을 낼 수 있고 오래 할 경우 환경호르몬이 나올까 염려스러웠는데 그런 걱정을 덜 수 있었어서 좋았습니다. UV 소독기를 보유하고 있어도 주기적으로 열탕 소독을 하시는 분들이 꽤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스팀 젖병소독기는 확실한 소독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런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부분도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2. 슬림한 부피
이 제품의 장점 두 번째는 부피가 슬림하다는 것입니다. 보통 UV 젖병소독기 같은 경우는 부피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자리 차지를 많이 합니다. 그에 비해 아벤트 스팀 젖병소독기는 전체 크기가 285 x 305 x 220으로 상당히 슬림한 축에 속합니다. 공간 차지를 많이 하지 않아 좁은 주방에서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게 또한 2160g으로 굉장히 가볍기 때문에 소독기를 들고 이동할 일이 생겨도 부담이 적습니다. 부피를 많이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보관 또한 용이합니다.
필립스 아벤트 스팀 젖병소독기 단점
1. 본체가 뜨거워 위험할 수도 있음
소독 완료 직후 바구니를 만지면 굉장히 뜨겁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 맨손으로 만졌다가 화들짝 놀란 경험을 한 뒤로는 바구니를 들어 올릴 때는 꼭 장갑을 낍니다. 하단의 열판도 굉장히 뜨겁기 때문에 어린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고 사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아무래도 열판을 이용해 물을 끓여 증기를 만들어내 소독을 하는 방식이라 이 부분은 어쩔 수 없는 거 같습니다. 소독 효과가 확실하고 부피가 작아서 자리를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는 부분은 높은 점수를 주고 싶지만, 신경써야 할 부분이 있다는 건 조금 아쉽습니다.
2. 물기가 완전히 건조하기 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이 부분은 저 외에도 다른 분들도 가장 많이 지적하는 부분입니다. 지금 제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 구형인데 구형의 경우 자체 건조 기능이 없어 따로 건조를 해줘야 합니다. 소독을 하게 되면 젖병 안 쪽에 물방울들이 맺히는데 물방울 크기가 굉장히 작습니다. 이럴 경우 물기가 완벽하게 건조되기까지 시간이 상당히 오래 소요됩니다. 여유분의 젖병이 많으신 분이라면 괜찮겠지만, 젖병 개수가 적고 소독 작업을 한 번에 몰아서 하시는 분이라면 젖병의 물기가 마르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급하게 젖병을 사용해야 할 일이 생길 경우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단점 보완 방법
본체가 뜨거워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스스로 조심해야 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지만 물기가 마르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은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스팀 젖병소독기를 사용하면서 터득한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소독 완료 후 급수대에 다시 물을 붓고 다시 소독기를 작동시킵니다. 그러면 처음 소독기를 돌렸을 때보다 물방울 크기가 커지고 젖병은 더 뜨거워집니다. 이렇게 하면 한 번 소독기를 돌렸을 때보다 물기 마르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집개로 젖병을 집어 탈탈 털어주신 뒤 건조대에 말리시면 됩니다. 단 소독이 완료된 직후 바로 꺼내서 하셔야 합니다. 젖병의 열기가 가장 높을 때 하셔야 효과가 있습니다.
마치며
제품 선택에는 후회는 없으나 자신 있게 추천할 수 있는 제품이라 말하긴 조금은 어려울 거 같습니다. 장단점이 너무나 극명한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젖병 마르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은 분명 단점입니다. 젖병에 물기가 남아있을 경우 당장 젖병 사용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부피와 무게가 가벼워 공간 활용이 용이하다는 것은 분명히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열탕 소독의 원리를 적용한 방식이기 때문에 확실한 살균 소독이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건조 기능이 없다는 게 가장 아쉬운 부분인데 최근에 필립스에서 새롭게 출시한 스팀 젖병소독기는 건조기능까지 탑재했다고 합니다. 건조 기능이 없어 구매를 망설이고 계셨던 분이라면 신제품은 아마 만족하고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여러 육아 용품을 사용해보고 느낀 점은 사용 방법에 있어서 손이 많이 가지 않고 부담없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젖병 소독기 구매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UV 젖병소독기, 스팀 젖병소독기, 전자레인지 소독기들의 장단점을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제품으로 구매하시길 권합니다. 이상으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