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치자나무 키우기


목차

    치자나무 키우기 

     

    오늘은 치자나무 키우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자나무는 상록성 관목의 관엽식물로 중국, 대만 일본 남부가 원산지이며 높이는 약 2m까지 자라기도 합니다. 꽃치자 개화시기는 6월~7월입니다. 가지 끝에서 매우 아름다운 순백색의 꽃이 피어나는데, 꽃 모양이 장미와 흡사해 마치 하얀색 장미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치자나무는 꽃모양도 대단히 아름답지만 꽃향기가 달콤하고 매우 진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치자나무를 많이 심어놓은 곳에서 꽃이 피기 시작하면 저 멀리서도 그 향기를 맡을 수 있을 만큼 주변 공기를 온통 향긋하고 달콤하게 물들입니다. 향긋한 향과 아름다운 꽃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 많은 사랑을 받는 식물이지만, 치자 열매 같은 경우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약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꽃도 아름답지만 진한 초록색의 통통하고 윤기 나는 치자나무 잎을 보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저 역시 치자나무의 싱그럽고 푸른 잎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오늘은 치자나무 키우는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물주기, 치자나무 키우기 좋은 용토, 번식방법 병해충 관리 등 자세하게 알려드릴 예정이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끝까지 글을 봐주시면 많은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치자나무 적정 생육환경  

     

    치자나무 키우기 적정온도는 16~30도라 알려져 있는데 13~18도에서 가장 잘 자랍니다. 치자나무 키우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빛'입니다. 치자나무는 빛을 잘 받지 못하면 꽃이 잘 피지 못하고, 반대로 빛을 너무 많이 받으면 시들 확률이 높습니다. 반양지식물이기 때문에 반그늘에서 키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나치게 고온에서 키울 경우 개화 시기가 늦어질 수 있기 때문에 통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서 적당히 선선한 곳에 치자나무를 두시길 권해드립니다. 건강하게 식물을 키우고자 하는 데 있어서 환기 또한 중요하다는 걸 꼭 기억해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치자나무 잎이 노랗게 되는 경우가 흔한데 이는 습도가 낮아서 생기는 문제일 확률이 높습니다. 습도 조절을 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가 높은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분무기에 물을 담아 수시로 뿌려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치자나무 물주기와 용토 

     

    치자나무는 물을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건조에 약한 편이기 때문에 물을 충분하게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겉흙이 약간 말랐을 때 물 주기길 권장드리며, 수돗물을 받아 하루 정도 지난 뒤의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꽃이 폈을 때 물주기에 특히 신경을 쓰는 게 좋습니다. 물을 지나치게 많이 주거나 또는 물을 적게 주면 꽃봉오리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치자나무 키우기 좋은 용토는 모래 2: 부엽 :3 밭흙 5로 혼합한 흙이 좋습니다. 거름은  치자꽃이 피어있을 시기를 제외하고 2주에 한 번씩 하이포넥스 1000배액을 주시면 됩니다. 

     

    치자나무 번식방법 

     

    씨로 번식시키는 방법도 있지만 씨로 키울 경우 꽃을 보기 전까지 2~3년 정도 걸립니다. 따라서 꺾꽂이로 번식시키는 경우가 흔한데 시기는 봄이나 여름을 권해드립니다. 치자나무 가지를 약 12cm ~ 15cm 길이로 자른 후 15분 이상 물올림을 해준 뒤 모래에 꽂고 반그늘에 둡니다. 2개월 정도 후면 뿌리가 내리는데 뿌리가 내린 후 용토에 옮겨 심으시면 됩니다. 

     

    치자나무 키우기 주의점

     

    치자나무 키우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병해충입니다. 치자나무의 꽃봉오리와 여린 잎은 진딧물, 개각충(깍지벌레) 등이 매우 좋아하기 때문에, 병해충의 공격을 자주 받습니다. 병해충은 치자나무의 성장을 방해하고 잎과 꽃을 말리며 그으름병의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병해충이 생기지 않도록 잘 관리해주시는 게 좋은데, 병해충은 통풍이 잘 이루어지지 않거나 지나치게 건조하고 온도가 높으면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환기를 자주 해주시길 권해드립니다. 

     

    만약 병해충이 생겼다면 심하지 않은 경우 중성세제를 아주 약간 탄 물로 치자나무 잎 앞면과 뒷면을 닦아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너무 심한 경우에는 살충제로 죽이시는게 빠른 방법입니다. 살충제는 가까운 화원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조선초기 문신이자 서화가였던 강희안은 치자나무에겐 4가지 아름다움이 있다고 했는데, 그중 '첫 번째는 흰꽃, 둘째는 맑고 풍부한 향기, 셋째는 겨울에도 시들지 않는 푸른 잎, 네 번째는 아름다운 황색으로 물들이는 열매' 라며 치자의 아름다움을 예찬했습니다. 치자나무는 초보자 분들에게 키우기 난이도가 약간 높은 식물이지만 기본적인 것만 잘 지켜주신다면 아주 어려운 것만은 아닙니다. 건강하고 싱싱한 치자나무 화분을 들여 다가오는 여름에는 치자나무의 아름다운 꽃이 주는 즐거움을 치자꽃의 달콤한 향기를 만끽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