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고니아 키우기 및 번식방법
베고니아 키우기 및 번식방법
오늘은 베고니아 키우기 및 번식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고자 합니다. 베고니아는 약 2000종이 넘을 정도로 품종이 매우 다양한 식물입니다. 그 수가 약 2000종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개량종도 매우 다양해서 그 종류를 일일이 열거하기 어렵지만 크게 잎을 관상하는 관엽 베고니아 그리고 꽃을 관상하는 꽃베고니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관엽 베고니아 경우 심장형, 손바닥 모양, 둥근 모양, 창 모양 등 잎 모양 생김새가 매우 다양하며, 무늬와 색채도 여러 가지입니다. 그 중 다뤄볼 주제는 바로 꽃베고니아입니다.
꽃베고니아는 계절과 상관없이 1년 내내 계속 개화하고 지고를 반복하기 때문에 사철 꽃을 즐길 수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식물입니다. 또한 꽃베고니아는 접착제, 실리콘, 가스난로, 장판, 화장지 등에서 발생되는 포름알데히드 제거 역할도 하기 때문에 공기정화식물로도 인기가 좋습니다.
베고니아꽃은 식용도 가능합니다. 특히 붉은색 베고니아꽃은 우려내면 맑고 선명한 붉은색이 우러나오기 때문에 술이나 잼을 만들 때 좋습니다. 베고니아꽃 자체가 수분 함량이 높아 식감이 아삭아삭하고 상큼한 맛도 있어서 샐러드에 곁들이기도 합니다.
꽃잎 모양과 꽃색이 아름답고 사철 베고니아꽃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베고니아 키우기 및 번식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십니다. 조건만 잘 갖춰지면 베고니아 키우기는 크게 어렵지 않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제가 베고니아 키우기에 좋은 적정 온도는 어느 정도인지, 용토, 물주기 방법까지 상세하게 알려드릴 예정이니, 글을 끝까지 봐주시면 베고니아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베고니아 키우기
꽃베고니아는 반양지식물입니다. 위치는 햇빛을 잘 받을 수 있는 베란다나 창가 근처에 놓으시길 권장드립니다. 빛을 많이 받아야 꽃의 색도 충분하게 선명해지고, 베고니아꽃 또한 많이 필 수 있습니다. 단 햇빛이 너무 강하거나 지나치게 오랜 기간 햇빛 아래 노출될 경우 베고니아 잎의 색이 옅어질 수 있습니다. 베고니아 잎색이 연해지면 햇빛이 덜 드는 곳으로 옮겨주시면 됩니다.
베고니아 키우기 적정온도는 10~25도로 시원하게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사철 꽃을 볼 수 있으나 생육이 가장 좋은 시기는 봄과 가을입니다. 베고니아는 수분이 많은 다육성 식물로 습기에 약합니다. 여름 장마철에는 환경을 건조하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환기를 시켜주면 습기나 공기 순환 저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흰가루병이나 곰팡이성 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베고니아 키우기 좋은 조건의 용토는 물빠짐이 잘 이루어질 수 있는 토양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꽃 건조한 환경에서 잘 자라고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물 빠짐이 용이하도록 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화분에 심는 경우 시라면 밭흙 비율을 5 : 부숙 왕겨 또는 부엽을 2 : 모래 2: 퇴비는 1의 비율로 배양토를 만드시면 됩니다. 고형비료를 티스푼 한 스푼 양으로 2개월에 한 번씩 거름으로 주면 더욱 베고니아꽃을 풍성하게 키우실 수 있습니다.
베고니아 물주기
베고니아 물주기는 물을 줄 때 꽃과 잎에 물이 닿지 않아야 합니다. 때문에 저면관수 방식으로 물을 주시면 좋습니다. 물주기 시기는 1주에서 2주 사이에 한 번씩 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면관수가 어렵다면 겉흙이 말랐을 때 베고니아 물주기를 해주시면 되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물을 줄 때 베고니아 꽃과 잎에 물이 닿도록 직접적으로 주는 것만 피해 주시면 됩니다. 이 정도만 지켜주시면 베고니아 키우기는 크게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베고니아 키우기 방법은 이즈음에서 마무리하고, 이제 베고니아 번식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베고니아 번식방법
베고니아 번식방법은 씨를 뿌려 번식하는 방법과 꺾꽂이로 하는 방법 그리고 수경재배가 있습니다. 베고니아 씨를 뿌리실 경우는 4월에서 6월 사이에 하시는 것이 좋고, 적정온도는 약 15도~25도입니다. 파종 후 4~5개월 후면 베고니아 꽃이 핍니다.
꺾꽂이를 하실 경우에는 꽃눈이 없는 줄기를 약 4cm 정도 소독한 가위로 잘라서 1~2cm 깊이의 모래에 꽂습니다. 온도는 20도 이상이 좋고 약 20일 정도면 충분하게 뿌리가 내리는데, 뿌리가 내린 후에 화분에 옮겨 심으시면 됩니다. 섬세함이 요구되기 때문에 초보이신 경우 꺾꽂이가 조금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때는 수경재배가 베고니아 번식방법에 있어서 조금 더 수월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베고니아 수경재배는 소독한 가위로 베고니아 줄기를 길게 잘라서 물병에 담아두시기만 하면 됩니다. 물은 정수가 아닌 일반 수돗물을 사용하시면 되고, 일주일에 2번 간격으로 물을 갈아주시면 됩니다. 약 3주~4주 정도 기간이 지나면 뿌리가 충분히 내리는데, 이때 화분에 옮겨 심으시면 됩니다.
아름다운 꽃을 볼 때면 그 순간만큼은 아무 걱정도 들지 않고 마음 속에 잔잔한 행복이 퍼져나갑니다. 특히 사철 꽃을 즐길 수 있는 베고니아를 곁에 두고 보면 항상 좋은 일이 생길 거 같은 기분이 듭니다. 따스한 봄은 베고니아 키우기 좋은 계절입니다. 오늘 화원에 들려 베고니아 씨나 화분을 사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름다운 베고니아꽃은 분명 당신에게 일상생활의 활력과 행복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