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리골드 파종시기 및 키우기

넉울휘 2021. 4. 10.


목차

메리골드 파종시기 및 키우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메리골드 파종시기 및 메리골드 키우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메리골드(marygold)는 '가련한 애정'이라는 서정적인 꽃말을 지닌 식물로 잔잔한 물결과 같은 꽃잎을 지닌 아름다운 꽃입니다. 이름(gold)에서 짐작할 수 있듯 주황색, 진한 노란 빛깔의 계통의 꽃을 피웁니다. 

 

화려하고 선명한 빛깔과 물결무늬 모양의 꽃잎이 겹겹이 겹쳐진 독특한 꽃 모양이 매우 아름다운 식물이어서 꽃을 즐기기 위해서 심기도 하지만,  꽃잎의 기름샘에서 풍기는 독특한 향은 벌레를 쫓는 역할도 해서 뱀과 해충의 접근을 막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천연 방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른 식물과 채소를 키우고자 할 때  방제 목적으로 일부러 메리골드를 심기도 합니다.  또한 꽃은 루테인 함유 염증 개선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미적, 기능적 다양한 방면에서 이로움을 주기 때문에 메리골드를 키우기를 하시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메리골드는 생육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이어서 키우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또한 거친 환경에서도 잘 자라며 튼튼한 생명력을 지녀 만수국(萬壽菊), 천수국(天壽國)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른 여름부터 서리가 내리는 늦가을까지 꽤 오랜 기간 꽃을 즐길 수 있으며, 키우기가 까다롭지 않아 초보이신 분들도 쉽게 기를 수 있는 식물이지만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제가 드리는 정보는 식물 전문가의 객관적인 조언과 정보를 토대로 작성한 글로 메리골드 파종시기는 언제부터 언제까지인지, 메리골드 키우기 주의점 등에 대해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메리골드 파종시기 

 

메리골드 파종시기는 3월 초에서 6월 말입니다. 메리골드 키우기 방법에는 플러그묘, 소형 비닐분, 씨로 키우기 등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많은 번식이 목적이라면 씨로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씨로 구입하시는 것이 가장 저렴하고 많은 번식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실내 메리골드 파종시기는 3월에 하시길 권해드리며, 실외 메리골드 파종시기는 4월~6월 사이에 씨를 심어주셔야 합니다. 

 

 

 

메리골드 파종시기 또한 중요하지만 수분과 온도 또한 메리골드 씨를 잘 발아시키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씨를 심고 나서는 배양토의 겉흙이 마르지 않도록 수분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고, 씨앗이 발아되면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면 되겠습니다.

 

 

메리골드 씨의 싹이 잘 자라기 좋은 적정 온도는 21도~22도 사이입니다. 씨를 심은 후 약 4일 이후면 싹이 나오는데 25도가 넘어갈 경우 환기를 시켜 메리골드 씨가 잘 자랄 수 있는 온도를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씨를 빨리 뿌리면 꽃도 빨리 피기 때문에 꽃을 보고자 하시는 시기에 맞춰 메리골드 파종시기를 정하시면 되겠습니다. 

 

 

 

메리골드 키우기 

 

메리골드는 멕시코가 원산이며 종류가 다양하지만 우리가 주변에서 흔하게 접하는 메리골드는 크게 프렌치 품종과 아프리칸 품종입니다. 프렌치 메리골드는 꽃의 크기가 직경 3~4cm, 높이가 30~40cm로 작고 이름처럼 옆으로 퍼져나가며 자랍니다.  프렌치 메리골드는 꽃의 크기가 직경 10~13cm, 높이는 60~90cm로 키가 큰 품종으로 프렌치 메리골드와 달리 곧바로 서서 자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메리골드는 곁 꽃이 흔하지만 홑꽃도 있으며, 꽃잎에 줄무늬가 있는 품종도 있습니다. 이처럼 각각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메리골드 키우기 전 마음에 드는 품종을 정확하게 선별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메리골드는 양지 식물로 햇빛이 잘 드는 환경에서 잘 자라는 편입니다. 생육하기 좋은 적정 온도는 15~20도입니다. 메리골드 키우기 하실 때는 흙은 약간 건조한 상태가 좋습니다. 때문에 물 빠짐이 잘 이루어지는 게 좋은데 물 빠짐이 용이하기 위해선 굵은 모래와 펄라이트의 양을 충분하게 하여 배양토를 만들기를 권해드립니다. 배양토 흙을 사용할 경우 모래 2: 흙 4: 퇴비 2: 부엽토 1의 비율로 하시는 것이 권장되며, 원예용 배양토를 구입해서 사용할 경우 펄라이트의 비중이 높은 것을 택하면 됩니다.  

 

처음 메리골드 심으실 때는 퇴비를 토양의 약 20프로 정도 섞어주시면 됩니다. 초여름에는 화분 위에 복합 비료나 고형 비료를 뿌려주길 권해드립니다. 

 

 

 

메리골드는 키우기 어렵지 않은 식물이지만, 양지 식물이기 때문에 온도와 햇빛을 신경 써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한성이 다소 약한 식물이기 때문에 실내에서 키울 때는 너무 춥지 않도록 해줘야 하며, 메리골드 키우기 좋은 위치는 베란다나 창가가 좋습니다. 하지만 햇볕이 잘 들지 않는 저층에서 키우실 경우에는 햇빛의 양이 부족해 꽃이 잘 피지 않을 수 있고 피더라도 꽃송이가 매우 작고 연약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메리골드는 약간 건조한 상태에서 잘 생장하기 때문에 물은 자주 주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을 주는 시기는 화분의 겉이 흙이 완전하게 말랐을 때로 육안을 봤을 때 흙이 건조해 보일 때 충분하게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주실 때 주의점은 꽃잎에 물이 닿지 않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메리골드 키우기 및 파종시기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너무 덥지도 춥지도 않은 적당한 온도 햇볕의 따스함을 품은 흙... 새 생명을 키워내기 좋은 계절인 봄은 메리골드 키우기에도 매우 좋은 조건을 갖춘 계절입니다. 메리골드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지금이 메리골드 파종시기 적기이니 만큼 이 시기를 놓치시지 않길 바라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