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인초 키우기 극락조와 차이점은?
오늘은 여인초 키우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인초는 시원하게 큰 잎과 쭉 뻗은 줄기가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해주어 플랜테리어 소재로 각광을 받고 있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키우기 난이도는 쉬운 편이라 초보자가 키우기에도 좋습니다.
오늘은 건강하게 여인초 키우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이 궁금해하시는 여인초와 극락조 차이점에 대해서도 본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인초 극락조 차이
여인초와 극락조는 언뜻 봤을 때 외양이 상당히 비슷해 구별하기가 쉽지가 않은데요. 두 식물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여인초
여인초 잎은 극락조 잎과 비교했을 때 조금 더 넓고 둥근 모양새를 띄며 잎맥이 녹색을 띱니다. 꽃을 피우지 않습니다.
극락조
극락조 잎은 여인초 잎과 비교했을 때 잎의 폭이 좁고 긴 모양새를 띄며 잎 끝이 뾰족합니다. 잎맥은 자줏빛을 띕니다. 극락조를 닮은 꽃을 피웁니다.
적정온도
키우기 적정온도 : 18~25도
여인초 생육 적정온도는 18~25도로 우리가 실내에서 생활하는 온도와 비슷하기 때문에 실내에서 키우기도 쉽습니다.
단 열대의 따뜻한 기온 속에서 생육한 습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추위에 약한 편입니다. 여름철에는 냉방기의 찬 바람에 오래 노출되는 건 피하셔야 합니다. 추운 겨울철 역시 실내로 들이셔서 키우셔야 합니다.
햇빛
여인초는 은은하고 밝은 빛이 잘 들어오는 곳에서 키우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내음성이 비교적 강한 편이라 반그늘에서도 생육이 가능하지만 밝은 햇빛을 잘 받으면 새순도 빨리 나오고 줄기도 굵고 튼튼해지며 여인초의 매력인 잎도 건강하고 힘이 있어진답니다.
여인초 키우기 가장 좋은 장소는 햇빛이 한 번 투과된 창가나 베란다입니다. 화분을 앞 뒤로 돌려서 여인초가 골고루 햇빛을 받게 해 주시면 수형도 예뻐지고 줄기가 휘어지는 것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단 강한 직사광선을 받을 경우 잎이 탈 수 있기 때문에 직사광선에 노출되는 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주기
여인초는 키우기 쉬운 식물이지만 실패하시는 이유 중 하나가 잘 못 된 물주기 방법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식물을 키우는 환경이 제각각 다르기 때문에 며칠에 한 번 이런 식이 아니라 식물과 화분의 상태를 확인해봐야 하는 게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아래에서 여인초 물주기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흙 상태 체크
물주기 전 먼저 화분의 흙 상태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손가락으로 흙을 찔러보았을 때 한 마디 정도 마른 게 느껴지면 충분하게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잎과 줄기 상태 체크
수분이 충분할 때의 여인초 줄기는 곧게 뻗어있고 잎을 만져봤을 때 두껍고 빳빳한 힘이 느껴지는데요. 반면에 물을 줄 시기가 되면 여인초 줄기와 잎이 얇고 힘이 없는 게 느껴집니다. 잎 상태 또한 만져봤을 때 얇아진 게 느껴지고 잎이 아래로 약간 처져 보입니다.
이따금 샤워기로 잎에 물을 뿌려 잎 샤워를 해주시면 잎도 건강해지고 병해충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공중 습도가 약간 높은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분무기로 잎 주변에 스프레이를 해서 습도를 높여주면 생장에 도움이 됩니다.
수돗물을 바로 주시면 화학성분 때문에 잎찟김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물을 받아 하루 정도 묵혀둔 미지근한 물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
다른 식물들과 마찬가지로 여인초 역시 키우실 때 통풍이 잘 되는 환경에서 키우셔야 합니다. 통풍이 잘 되어야 식물이 숨을 쉴 수 있고 과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창문을 열어 바람이 잘 통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가장 좋고 어려우시면 이따금 선풍기를 틀어 공기 순환이 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여인초 잎말림 원인
여인초의 잎이 안쪽으로 말리는 현상인 잎말림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잎말림 원인이 아래와 같은 이유에서 발생한 것이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 과습인 경우
- 물 부족인 경우
- 뿌리가 많이 자라거나 상해서 물 흡수가 안 되는 경우
- 공중 습도가 낮고 건조한 경우
보통 여인초 잎말림 이유는 습도가 낮고 건조해서 생기는 경우가 흔하지만, 과습이거나 물이 부족하거나 뿌리가 상했을 경우도 잎말림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식물 상태와 주변 환경을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오늘은 여인초 키우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인초의 여는 여인의 女가 아니라, 나그네 旅입니다. 여행자가 여행을 하다 여인초의 길게 뻗은 줄기 줄기 사이에 고인 물을 마셔 목을 축여, 여행자의 나무라는 낭만적인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요즘처럼 여행이 힘든 때 여인초의 시원시원한 잎이 자아내는 이국적인 분위기를 느끼시면서 잠시나마기분 전환을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 드린 정보가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