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국 키우는법 수국꽃 풍성하게 키우기

넉울휘 2021. 5. 1.


목차

여름의 꽃 수국 키우는 법 

 

수국 키우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수국 키우기 난이도는 중간 정도 됩니다. 초보자에겐 쉽지만은 않은 식물이지요. 특히 꽃이 피는 시기에는 손이 좀 가는 편이지만 몇 가지 관리만 잘해준다면 실내에서도 오래오래 수국의 풍성한 자태를 즐길 수 있습니다.

 

본 블로그에서 수국 특징부터 건강하게 수국 키우는 법, 수국 물 주기, 건강하고 풍성하게 수국 꽃을 잘 키울 수 있는 팁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수국 특징 

 

수국의 원산지는 아시아이며 따뜻한 기후 속에서 잘 자랍니다. 개화 시기는 6~7월이나 온실에서 재배한 수국은 조금 더 일찍 꽃을 볼 수 있습니다. 수국 꽃색은 흰색, 분홍색, 파란색, 보라색 등등 다양한 편인데, 자라는 환경과 토양의 성질에 따라 꽃의 색이 변하는 재밌는 면을 가졌습니다. 때문에 제주도에서는 수국 꽃을 도깨비 꽃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처음 수국 꽃이 필 때는 흰 빛깔이지만 수국의 안토시아닌 성분이 토양의 성질과 결합해 꽃의 색을 변화시킵니다. 알칼리성 토양에서는 수국 꽃이 붉은 빛깔을 띄며, 산성 토양에서는 푸른 빛깔을, 중성의 토양에서는 흰색 빛깔의 꽃을 피웁니다. 마치 우리가 학교 다닐 때 과학시간에 리트머스 시험지로 염기성, 산성 용액에 담가 색깔의 변화를 관찰했던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수국 키우는 법 첫 번째 

수국이 좋아하는 온도와 햇빛 

수국은 반양지 식물로 유리창을 한 번 통과한 간접광이 들어오는 밝은 곳에 두시고 키우시는 게 좋습니다. 개화시기에는 오전에 햇빛을 충분하게 받게 해 주고, 빛이 강하게 들어오는 오후에는 반그늘에 두시면 건강하게 수국을 키울 수 있습니다. 

 

수국이 잘 생육할 수 있는 적정온도는 15도~25도입니다. 늦가을부터 겨울까지 잎이 지는 휴면 시기에는 0~10도 사이의 기온에 두셔야 합니다. 수국은 추운 겨울을 견뎌내야 다음 해에 꽃을 예쁘게 잘 피울 수 있습니다. 단 꽃눈이 얼굴 경우 꽃이 피지 않기 때문에 온도가 영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신경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국 키우는 법 두 번째 

수국 꽃 풍성하게 키우는 법 

수국 꽃 풍성하게 키우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수국이 전체적으로 풍성하기 위해선 햇빛과 물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4~5월이 포근한 햇빛은 꽃을 풍성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수국 꽃이 골고루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햇빛이 있는 방향으로 화분을 4~5일 간격으로 돌려주시면 수형을 예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단 초여름부터 초가을까지의 햇빛은 잎과 꽃을 타들어갈 수 있게 하기 때문에 오후에는 반그늘에 두시는 것을 권합니다. 꽃이 지고 꽃눈이 형성되는 시기에도 햇빛을 잘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다음 해에 꽃을 피울 수 있는 꽃눈이 건강하게 형성될 수 있습니다. 

 

수국은 물을 좋아하는 식물이기 때문에 물 주기 또한 신경 써야 풍성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수국 키우는 법 세 번째

수국 물 주기는 충분하게, 과습 주의 

식물의 이름(水菊)에서 알 수 있듯이 수국은 물을 굉장히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단 과습 할 경우 금세 죽을 수 있기 때문에 계절, 화분의 상태, 키우고 있는 장소에 따라 물 주기 시기와 양을 조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알기 쉽게 간략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물 종류 : 수돗물을 주되, 수돗물을 받아 하루 정도 두어서 염소 성분이 어느 정도 제거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물 주는 시간 : 수국 물 주기는 오전 중에 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여름철 더운 오후에 물을 주게 되면 잎이 타 들어갈 수 있어 가급적 오전에 주시는 것을 권합니다. 밤에는 식물도 쉬어야 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늦은 시간에 주는 것은 피하셔야 합니다. 
  • 시기에 따른 물 주기 : 수국은 증산작용이 활발한 식물이며 특히 수국 꽃 개화시기에는 물을 자주 주셔야 합니다. 조금만 물 주기를 소홀히 하게 되면 금세 잎과 꽃이 시들해지기 때문입니다. 개화시기에는 겉흙이 아주 살짝 말랐을 때나 잎이 살짝 처짐이 보일 때 충분히 주는 것을 권합니다. 여름에는 가급적 매일 주는 것이 좋고, 기온이 20도 정도 되는 늦봄과 초가을에는 2~3일에 한 번씩 주시면 되며 늦가을과 초봄에는 5~6일에 한 번씩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많이 줄 필요가 없으며 3주에 한 번 꼴로 주시면 됩니다. 
  • 물 주는 양 : 화분 밑으로 물이 흘러나올 정도의 양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한 번에 주시면 물 흡수가 잘 안 되기 때문에 3~4번 걸쳐 나눠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국 키우는 법 네 번째 

통풍에 신경을 쓰자 

식물의 특성에 따라 물 주기 방식이나 적정 온도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꼭 지켜야 할 한 가지 공통된 점이 있다면 바로 '통풍'입니다. 수국 역시 통풍이 잘 되지 않는 곳에서 키우신다면 병해충의 공격을 받을 확률이 높고 생명을 오래 유지하기 힘듭니다. 가급적 바람이 잘 통할 수 있는 곳에 두시고 키우시길 권합니다. 화분과 흙 역시 통기성이 좋은 것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수국 키우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름다운 파스텔톤의 빛깔을 뽐내며 풍성하게 핀 수국 꽃을 보면 눈과 마음이 즐겁습니다. 오랜만에 외출을 했는데 화원 앞을 수놓은 화려한 수국 꽃이 너무나도 예뻐 한참을 바라보았습니다. 여름이 곧 머지않은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