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아레카야자 키우는법


목차

    오늘은 아레카야자 키우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사가 선정한 실내공기정화식물 1위인 아레카야자는 뛰어난 공기정화능력을 지녔으며, 시원하게 뻗은 잎이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내 실내 인테리어 식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키우기 난이도도 낮은 편이라 초보자에게도 키우기 좋은 식물입니다. 

     

    본 블로그에서 아레카야자 키우기 적정온도 및 물주기 방법 등등 건강하게 아레카야자 키우는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아레카야자 햇빛 

    아레카야자는 반양지, 반음지 모두 잘 자라는 편입니다. 열대우림의 우거진 나무들 아래 그림자 아래서 생장한 습성이 있기 때문에, 많은 햇빛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커튼을 투과한 밝고 은은한 빛이 들어오는 위치에 화분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햇빛을 너무 못 받을 경우 잎이 처쳐보이고 잎의 넓이가 작아지며 성장이 더뎌질 수 있습니다. 햇빛을 직접적으로 강하게 받는 곳보다는 적당히 밝은 빛 아래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직사광선을 받을 경우 잎 타거나 아레카야자 잎 색이 연해질 수 있습니다. 

     

    아레카야자 

     

    적정온도 

    생육온도 :18~25도 

    겨울철 온도 : 10도 이상 

     

    아레카야자 온도환경은 18도~25도가 적합하며 21~25도 사이에서 가장 잘 자랍니다. 원산지가 아프리카이기 때문에 따뜻한 환경을 좋아한답니다. 겨울철 10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신경 써주는 것이 좋으며, 여름철 또한 에어컨 바람에 오래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 습도 

    적정 습도 : 40~60%

     

    아레카야자는 공중 습도가 다소 높은 환경을 좋아합니다. 분무기로 주변에 물을 자주 뿌려주어 습도를 높여주면 건강하게 자라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습도가 낮을 경우 응애가 생길 수 있으며, 아레카야자 잎 끝이 갈색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 습도를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주기 

    아레카야자 물주기는 손으로 화분의 겉흙을 만졌을 때 완전히 마른 게 느껴졌을 때 화분 밑으로 물이 흘러나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물이 건강하게 살아가는 데 있어서 충분한 물도 필요하지만, 과습은 뿌리가 영양분 흡수하는 것을 방해하며, 뿌리가 썩는 원인이 됩니다. 

     

    스프레이로 아레카야자 주변에 물을 뿌리는 모습 

     

    흙 상태로 물주기 시기를 가늠하기 어렵다면 화분을 들었을 때 화분이 약간 가볍게 느껴졌을 때 충분하게 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물을 준 뒤에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시는 것을 권합니다. 수돗물을 바로 줄 경우 염소 성분이 잎마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수돗물을 받은 뒤 하루 정도 묵혀둔 뒤 주는 것이 좋습니다. 

     

    통풍 

    어떤 식물이든 마찬가지로 아레카야자 키우는법에 있어서 통풍 역시 빠지지 않는 중요 요소입니다. 통풍이 잘 되지 않는다면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화분을 두시는 것을 권하며, 매번 환기시키는 것이 어렵다면 물을 준 뒤에는 꼭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레카야자 키우는법 Q&A 

     

    아레카야자 잎 색깔이 연하게 되는 이유 

    햇빛을 잘 받지 못할 경우 아레카야자 잎 색깔이 연하게 될 수 있습니다. 

     

    아레카야자 잎마름 원인 

    첫 번째. 잎 끝쪽이 말라 가는 잎마름 현상

    과습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잎 끝이 노랗게 변하는 이유 역시 과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 주는 시기가 너무 짧은 것이 아닌지 화분의 배수는 잘 되는지, 뿌리가 화분을 꽉 찰 만큼 자라 배수가 잘 되지 않는 것이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냉해를 입을 경우에도 잎마름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온도를 체크해보시길 권합니다. 

    왼쪽 사진 아레카야자와 잎 모습 오른쪽 사진 아레카야자가 심어진 화분 

    아레카야자 잎 색이 변하는 이유 

    첫 번째. 잎 끝이 검거나 갈색으로 변한 경우 

    수돗물의 염소 성분 때문이거나 직사광선을 받을 경우 공중 습도가 낮은 경우 잎 끝이 검거나 갈색으로 변하는 현상이 나탈 수 있습니다. 색이 변한 잎 끝은 소독한 원예용 가위로 잘라주시면 됩니다. 

     

    두 번째. 아레카야자 잎이 누렇게 변하는 이유 

    오래 된 잎인 경우 누렇게 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래된 잎이 아닌 경우라면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물이 부족한 경우, 햇빛을 너무 많이 받은 경우, 실내 습도가 너무 건조할 경우입니다. 현재 주변 환경 상태를 체크해보시길 권하며 누렇게 된 잎은 정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