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호야 키우기 및 물주기 방법


목차

    오늘은 호야 키우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보통 식물을 키우실 때 물주기를 가장 어려워하시는데요 호야 같은 경우 건조에 강한 편이기 때문에 약간 무심하게 키워도 괜찮은 식물 중 하나입니다. 손이 많이 가지 않고 수명이 긴 식물을 찾으신다면 호야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본 블로그에서 호야 키우기 좋은 적정온도, 물주기 방법, 햇빛 등등 호야 키우기에서 있어서 중요한 점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나의목차]]

     

     

     

    햇빛 

    호야는 햇빛을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은은한 밝은 빛이 잘 들어오고 통풍이 잘 되는 곳이 호야 키우기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환경입니다. 밝은 빛을 많이 받을수록 새 잎도 잘 나오고 꽃도 필 수 있습니다. 

     

    왼쪽사진-호야-오른쪽사진-꽃-길게-줄기가-자란-호야
    왼쪽사진-호야-오른쪽사진-꽃-길게-줄기가-자란-호야 

    약간 그늘 진 실내에서도 생육이 가능하지만 빛을 많이 못 볼 경우 웃자랄 수 있고 꽃을 보기 힘듭니다. 가급적 밝은 그늘에서 키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직사광선을 직접적으로 받거나 한여름 햇빛을 오래 쬘 경우 잎이 탈 수 있으며 갈변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빛이 한번 투과된 밝을 빛을 받을 수 있는 창가나 베란다에서 키우는 것이 적합합니다. 

     

    적정 온도 

     

    호야 키우기 적정 온도는 18~25도입니다. 열대우림에서 서식한 습성을 가진 식물로 온화하고 따뜻한 기온에서 잘 자라며, 추위에 약한 편입니다. 겨울철에는 주변 온도가 15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주기 

    호야는 다육 식물이라 건조에 강한 편입니다. 다른 식물처럼 물주기를 자주 하지 않아도 되지만 지나치게 물주기를 소홀히 할 경우 뿌리가 말라 생장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수분 공급은 꼭 필요합니다.

     

    가장 확실하게 물주기 시기를 알 수 있는 방법은 물주기 전 호야 잎 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두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호야-잎
    호야-잎

    1. 호야 잎을 만졌을 때 말랑말랑하고 잎에 힘이 없다 
    2. 호야 잎 뒷면이 쭈글쭈글하게 주름이 져 있다. 

    호야 잎이 위와 같은 상태이면 물 부족 신호이기 때문에 충분하게 물을 주시는 것을 권합니다. 단 잎이 주름이 져 있고 흙이 수분기가 있다면 뿌리가 썩어 물 흡수가 안 되는 상황일 수 있기 때문에 물주기 전 흙 상태 또한 꼭 체크하셔야 합니다. 

     

    왼쪽사진-연두색-호야잎-오른쪽-사진-진한-초록색-호야잎
    왼쪽사진-연두색-호야잎-오른쪽-사진-진한-초록색-호야잎

     

    물을 주실 때는 화분 둘레를 천천히 적셔주듯이 주시는 것이 가장 좋으며, 화분 아래로 물이 충분하게 나올 때까지 주시는 것을 권합니다. 물 빠짐이 잘 되어야 하기 때문에 용토는 배수가 잘 되는 배합토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고 화분 또한 통기성이 좋은 것을 사용하시길 권합니다. 

     

    호야 꽃 피우기 방법 

    별-모양-연분홍색-호야꽃
    별-모양-연분홍색-호야꽃

    호야는 꽃을 피우기 쉽지 않은 식물입니다. 오죽하면 호야 꽃이 피면 행운이 온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인데요. 보통 호야 꽃을 보기 위해선 2~3년 정도는 키우셔야 합니다.  하지만 꽃을 피우면 별 모양의 예쁜 꽃과 달콤한 향기로 보답해준답니다. 호야 꽃 피우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햇빛을 충분하게 받아야 합니다. 밝을 빛을 듬뿍 받아야 꽃눈이 잘 형성됩니다. 
    2. 길게 자란 줄기에서 꽃이 피기 때문에 줄기가 길게 자라 지저분하게 보이더라도 자르지 마세요. 
    3. 삐죽 나온 더듬이 같은 작은 줄기에서 꽃대가 올라오기 때문에 더듬이 같은 줄기는 정리하지 마세요  
    4. 한번 꽃을 피웠던 꽃대에서 다시 꽃이 피기 때문에 꽃대를 인위적으로 떼지 마세요
    5. 과습은 금물. 물을 적절한 시기에 주셔야 합니다. 
    6. 통풍이 잘 되어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식물 정보 

     

    몬스테라 키우기 및 물주기 방법

    몬스테라는 시원하고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해주면서, 집에 두면 금전운과 행운을 불러온다는 풍수 속설이 있어 실내 인테리어 식물로 각광을 받고 있는 관엽식물입니다. 키우기 난이도는 쉬

    jdan.tistory.com

     

     

    수국 키우는법 수국꽃 풍성하게 키우기

    여름의 꽃 수국 키우는 법 수국 키우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수국 키우기 난이도는 중간 정도 됩니다. 초보자에겐 쉽지만은 않은 식물이지요. 특히 꽃이 피는 시기에는 손이 좀 가는

    jda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