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펠란드라 키우기
아펠란드라 키우기
오늘은 아펠란드라 키우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광택이 도는 진한 녹색의 잎과 잎맥을 따라 난 선명한 은백색 줄무늬가 아름답게 대조를 이루는 아펠란드라는 아름다운 잎과 줄기 정단부의 황금색 포엽이 함께 어우러져 저절로 눈길이 갈 만큼 매력적인 관엽식물입니다. 남미의 식물답게 이국적이면서 고급스럽고 독특한 모습을 가졌기 때문에 실내 인테리어에 포인트를 주기에도 좋은 식물입니다.
아펠란드라 키우기 방법도 크게 어렵지 않아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키울 수 있는 식물입니다. 아펠란드라 예쁘게 키울 수 있는 방법과 적정 온도는 어느 정도인지 물 주기 방법, 주의점 등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아펠란드라 특징
아펠란드라의 원산지는 브라질 남동부입니다. 열대성 여러해살이풀이고 과명은 쥐꼬리망초과이며 꽃말은 '관용, 절정'입니다. 줄기 끝에 달린 꽃으로 보이는 노란색 부분은 포엽이며, 4개의 각을 가지고 올라와 위로 층을 이룹니다. 포엽 사이로 노란색의 통꽃이 피며 개화기간은 굉장히 짧습니다.
아열대에 200종이 분포돼 있으나 원예종으로 개량된 아펠란드라는 아펠란드라 스콰로사(Aphelandra squarrosa) 한 종뿐입니다. 아펠란드라 스콰로사는 다니아, 루이제, 아폴로, 레드 아폴로, 실버 클라우드 5가지 품종이 있으며 , 그중 잎, 포엽, 꽃이 모두 아름다운 아펠란드라 스콰로사 다니아가 가장 대중적으로 보급돼 있습니다. 선명한 잎 무늬가 얼룩말의 무니를 닮아 'Zebra plant'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아펠란드라는 공기정화에도 도움을 주며 암모니아와 일산화탄소 제거 능력이 뛰어납니다.
아펠란드라 키우기 좋은 적정온도와 햇빛
아펠란드라 키우기 적정온도는 18~20도입니다. 열대성 식물이기 때문에 추위에 약함으로 겨울철 온도는 15도 이상을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가 10도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냉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아펠란드라는 간접광이 잘 들어오는 곳에서 잘 자라며 햇빛을 잘 받으면 포기가 튼튼해지고 잎의 흰 무늬 또한 더욱 선명해집니다. 반대로 햇빛을 잘 들어오지 않는 곳에서 키우시면 아펠란드라의 매력인 잎의 광택이 없어지고 꽃 또한 보기 힘들기 때문에 밝은 곳에 두시고 키우시는 걸 권합니다. 직사광선에 오래 노출되면 잎이 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펠란드라 물주기
아펠란드라의 생장기는 5~9월로 생장기에는 물을 충분하게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잎이 살짝 처져 보일 때 혹은 겉흙이 말랐을 때 화분 아래로 물이 나올 때까지 충분하게 주시돼, 과습 할 경우 뿌리가 썩을 수 있기 때문에 통기성이 좋은 화분에서 아펠란드라 키우기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0월 이후로부터는 조금씩 물주기를 줄이시고 겨울철에는 겉흙이 완전히 마른 다음 이틀 후에 물을 주시면 됩니다. 적정 습도는 40~70프로로 습도가 높은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아펠란드라 주변에 물 스프레이를 해주셔서 건조하지 않게 관리해주시면 좋습니다.
비료가 부족할 경우 아펠란드라의 잎 색깔이 바랠 수 있고, 새 잎이 돋아나기 어렵기 때문에 비료를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료는 주는 시기는 봄부터 가을까지는 묽은 액체 비료를 한 달에 두 번씩 주시면 되며, 겨울철에는 주지 않아도 됩니다.
아펠란드라 키우기 주의점
아펠란드라는 키우기 쉬운 축에 속하는 식물이지만 여느 식물과 다를 바 없이 관리가 소홀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병충해
아펠란드라는 병충해에 강한 편이지만 습도가 너무 낮으면 진딧물, 온실 가루 같은 병충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잎에 자주 물 스프레이를 분무해서 습도를 높여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아펠란드라 잎이 떨어지는 경우
아펠란드라를 온도가 너무 낮은 곳에 두거나 건조하면 잎이 떨어지는 원인이 됩니다. 물 스프레이나 가습기를 이용해 습도를 높여주시고 겨울철에는 따뜻한 실내에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잎이 떨어져 줄기만 남아있는 상태라면 줄기 윗부분을 10cm 정도 잘라주시면 잘린 부분에서 새순이 나옵니다.
아펠란드라 가지치기와 번식방법
적절한 가지치기는 아펠란드라의 수형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마디 부분에서 새 잎이 나오기 때문에 가지치기를 하실 때는 줄기의 마디와 마디 중간 부분을 소독한 가위로 잘라주시면 됩니다. 번식을 위해 물꽂이를 하실 경우라면 줄기를 비스듬하게 잘라 물병에 담아놓으면 됩니다. 물병의 물은 약간 탁해지면 바로 갈아주시면 되고 약 한 달 뒤쯤이면 뿌리가 내리는데, 뿌리가 충분하게 내리면 흙에 꽂아두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