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듣기 어디서든 간편하게
어디서든 간편하게 반야심경 듣기 가능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야심경은 부처님의 지혜와 사상의 핵심이 담긴 경으로 대중적으로도 널리 알려진 경문입니다. 번뇌로 마음이 복잡하거나 생각이 많으신 분이 반야심경을 독송을 하거나 들으시면 좋습니다.
제가 사용해본 방법 중 가장 듣기 편하고 유용했던 플레이어 앱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반야심경 듣기 앱 다운로드
반야심경 듣기 앱을 다운 받으시면 어디서든 원하실 때 반야심경을 간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나 다른 앱은 앱을 켜 둔 상태에서만 불경 듣기가 가능하다는 불편한 점이 있는데요. 제가 알려드린 앱은 핸드폰으로 다른 업무를 보면서도 연속으로 반야심경 듣기가 가능합니다.
앱 사용 방법
① 구글 플레이 스토어 → '불교 경전' 검색 → 다운로드
② 불교 경전 앱 실행(열기)반야심경 선택 → 다운
③ 다운로드 선택 → PLAY 선택
불교경전 앱은 반야심경 원문을 보면서 반야심경 듣기가 가능하며, 핸드폰으로 다른 업무를 보면서도 불경 듣기가 가능합니다. 반야심경뿐만 아니라 다른 불경들도 듣기가 가능하니 원하시는 불경을 선택하셔서 들으시면 됩니다.
앱 다운로드가 어려우신 분은 아래 유튜브를 통해 영인 스님 반야심경 독송을 들으시면 되겠습니다.
영인스님 반야심경 독송 듣기
반야심경 영험담
반야심경의 본 명칭은 '반야바라밀다심경'으로 반야는 '깨달음의 지혜'를 뜻하며 심경은 '중요한 가르침 즉 부처님의 말씀'을 의미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부처님의 지혜, 가르침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260자의 짧은 경문이지만 불교의 철학, 사상의 핵심을 압축해서 담고 있으며, 불교에서 각종 의식, 예불에서 빠지지 않고 독송하는 경전입니다.
반야심경 영험에 관련된 재밌는 이야기를 하나 들려드리겠습니다. 서유기 집필로 유명한 당나라의 고승 현장법사가 천축 마가다국 나란타사를 향해 구법의 길에 오르던 중 병든 노스님을 만납니다. 현장법사는 며칠 동안 병든 노스님의 거처에 머물며 지극히 간호를 합니다. 감사함에 대한 보답으로 노스님은 천축길에 만나게 될 시련들에 대해 일러주며 이를 이겨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줍니다.
"삼세제불의 심요의 법문이 여기 있으니 이것을 늘 기억하여 외우면 각종 고난과 온갖 악귀를 물리치고 안전하게 다녀올 수 있다"
노스님이 알려주신 법문이 바로 '반야심경'입니다. 현장법사는 노스님의 말씀을 새겨듣고 천축으로 가는 길마다 만나는 괴로움 무서움 유혹하는 악귀들을 만날 때마다 반야심경을 독송했습니다. 현장법사가 반야심경을 독송할 때마다 악귀들이 물러나고 길이 절로 열리고 도움을 주는 귀인들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덕분에 무사히 천축국에 도착한 현장법사는 그곳에서 반야심경을 알려준 노스님을 재회하게 되는데, 노스님이 다음과 같은 말을 합니다.
"네가 이곳에 무사히 도착한 것은 삼세제불의 심요법문을 수지 독송한 덕이니라. 내가 바로 관세음보살이다"
현장법사는 깊은 깨달음을 얻고 당나라에 돌아오자마자 관세음보살이 일러준 반야심경을 번역하여 널리 알립니다. 반야심경을 수지하여 진심을 담아 독송하는 사람마다 반야심경의 영험함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맺음말
오늘은 간편하게 반야심경 듣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야심경은 다양한 해석본이 존재하고 이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이 아직까지 분분하지만 부처님의 빛나는 지혜, 가르침을 담은 경전임은 분명합니다.
사실 불교는 기복신앙을 개념으로 한 종교가 아닙니다. 깨달음, 수행 더 나아가 기쁨도 슬픔도 없는 완벽한 공의 세계 즉 해탈에 이르고자 하는 깊은 철학이 담겨있습니다. 우리가 반야심경을 공부하고 독송하는 이유 또한 부처님의 지혜를 통해 번뇌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함이지요.
불자님들 모두 마음공부와 반야심경에 담긴 부처님의 가르침을 통해 성불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댓글